티스토리 뷰

IT기술이 발전함에 따라서 모바일 환경에서 개인 맞춤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상황인지 기술을 이해하고 적용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 내용에 대해 깊숙히 정리해보았습니다.


첫번째 개요입니다.

다양한 환경정보를 수집하기 적합한 스마트폰의 보편화에 따라 모바일 환경에서 사용자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능형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특히 차세대 통신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맞춤화되고 개인에게 특화된 서비스로 발전되고 있다. 이와 같은 서비스에서는 단순한 정보에게 벗어나 상황 및 지식까지를 시스템이 요구한다. 이러한 기술의 중심에는 상황인지 기술이 자리 잡고 있다. 상황인지 기술은 오랜 기간 다양한 기술을 접목시키며 발전되어 왔다. 최근에는 인공지능 분야의 추론 및 지식 표현 기술을 적용하여 보다 지능적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시도한 연구도 다수 보고된다. 



두번째 상황인지 기술입니다.

상황인지를 위해서는 환경으로부터 수집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는 첫 단계로부터 수집된 정보를 정제 및 가공하여 그로부터 현재의 상황이 무엇인지 발견하고 적절한 서비스로의 연결까지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이 요구된다. 그러나 상황을 이해하기 위한 여러 단계를 포함하는 시스템은 센서, 사용자의 행위, 서비스 등 다양한 요소를 포함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높은 복잡도를 가진다. 또한 다양한 구성요소들을 구성하는 방법에 있어서 현존하는 각 상황인지 시스템마다 다른 접근을 채택하고 있다. 때문에 새로운 시스템 개발을 위한 진입이 어렵고 타 시스템과의 연동에도 많은 문제를 야기한다. 하지만 최근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상황인지 시스템들이 발표되면서 상황을 나타내는 컨텍스트의 표현, 정의된 데이터의 공유, 추론을 통한 상황 도출 과정을 수행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인지 시스템들은 매우 간결한 형태의 시스템 구성을 가지게 된다. 또한 논리 언어를 통한 상황 정의는 컨텍스트 정보를 공유함에 있어서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 된다. 왜냐하면 공통된 문법을 기반으로 환경정보를 표현함으로써 구성된 내용에 대한 높은 이해를 가질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세번째 필요성입니다.

 모바일 기기는 사용자와 가장 가까운 위치에 존재하여 사용자에게 위치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적합하다. 그러나 기존의 모바일 기기에서의 위치 기반 서비스는 GPS 좌표의 부정확한 위치정보 전달과 같은 기초 정보의 오류에 대한 대응이 없으며, 낮은 수준의 정보의 수집을 통해 의미 있는 높은 수준의 정보로 바꾸어주어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안에 대한 해결책이 부족하다. 또한, 단순 조건 기반의 서비스는 개인의 특화된 서비스에 대한 유연한 대응이 부족하다. 예를 들어 정의된 상황에는 회의시간, 회의장소, 회의일정이라는 정보가 인지되어야 회의라고 한다면, 조건 기반의 서비스에서는 위 3가지 정보가 정확하게 전달되어지지 않으면 서비스 제공을 지원을 하지 못한다.



참고 : 모바일 환경 위치 적응형 서비스를 위한 온톨로지 기반 상황인지 기법에 대한 연구

현제 최신 IT 기술을 이용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서비스가 탄생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환경에 돌입한 지금 모바일과 IT의 융합은 필수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