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팁

키보드 자판오류 해결

#*! 2023. 6. 22. 18:00

키보드 자판오류 해결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간단하게 키보드 자판오류가 생겼을 경우 사용해볼만한 팁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잘 사용하고 있던 키보드가 갑자기 안된다면 엄청 당황스러운데요. 그럴때는 당황하지마시고 아래와 같이 차근차근 확인해주세요. 그럼 바로 "

키보드 자판오류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키보드 자판오류 해결 방법은?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다양한 오류를 만나게 됩니다. 키보드 오류도 자주 발생하는 오류 중 하나인데요. 물리적으로 고장난 키보드라면 어쩔수 없지만 갑자기 사용이 안되는 경우에는 무척 당황스럽죠. 급하게 처리해야할 일이 있을때는 더욱 그렇죠. 그럴때는 당황하지 말고 하나씩 확인해 주세요. 

 

자주 일어나는 키보드 자판오류 케이스

가장 많이 일어나는 키보드 자판오류는 어떠한 키 입력도 안되는 오류입니다. 가장 먼저 확인하실 부분은 키보드 연결 상태입니다. 정상적으로 키보드는 연결되어 있는지 전원은 공급되는지 확인해봐야하죠. 

  • 1. USB 포트에 연결 상태를 확인.
  • 2. 키보드에 전원공급이 되는지 확인(Caps Lock / Num Lock 키 클릭)
  • 3. 다른위치에 USB 포트로 키보드 연결 변경.

 

 

별것 아니지만 사소한 실수로 키보드가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위와 방법으로 기본 연결 상태를 확인하고 문제가 없다면 본격적으로 키보드 오류를 해결해봅시다.

 

키보드 자판오류 - 한글입력이 안될때

키보드 연결 후 정상적으로 한글입력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윈도우에 표시된 한영전환키를 수동으로 클릭하시면 정상적으로 언어를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아래와 같은 한영변환 아이콘이 안보인다면 아래 방법으로 확인해주세요. 

 

 

 

먼저 제어판에 접속합니다. 이곳을 잘 살펴보시면 "키보드 또는 입력 방법변경" 이라는 항목이 있는데요. 이 메뉴에 접속해서 키보드 입력에 관한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메뉴를 찾기 어려우시다면 우측 상단에 제어판 검색 항목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검색창에 입력후 검색으로 찾아주세요.

 

 

"키보드 또는 기타 입력 방법 변경" 클릭 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리게 됩니다. 우리는 "키보드 및 언어"에서 '키보드 변경'을 클릭해야합니다. 입력되는 언어 설정을 확인 하기 위한 절차이죠.

 

 

새롭게 열린 창을 살펴보시면 "일반 -> 기본 입력 언어" 항목이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윈도우에서 사용될 기본언어를 확인 할 수 있죠. 정상적으로 한국어가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만약 한국어가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일반 -> 설치된 서비스 -> 추가"를 클릭합니다.

 

 

팝업된 "입력 언어 추가" 창에서 우리가 사용할 한국어를 가장 먼저 찾아주시길 바랍니다. 한국어(대한민국) 항목을 선택하시고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키보드 자판오류  - 키보드 드라이버 확인

키보드는 장치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키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드라이버가 설치되 있어야하죠. 일반적으로는 자동 설치가 되어 있죠. 정상적으로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봅시다.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장치관리자" 를 클릭해주시길 바랍니다.

 

 

장치 관리자에서 출력된 장치를 잘살펴보면 하단에 키보드 항목이 있습니다. 키보드 항목을 확장하면 하위에 설치된 키보드가 출력되죠. 키보드를 우클릭하시고 "속성(R)"을 클릭해주세요.

 

 

키보드 속성에서는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일반" 탭에서 정상적으로 키보드가 동작중인지 가장 먼저 확인해주세요.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다면 "드라이버" 탭에서는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클릭합니다.

 

 

키보드 자판오류 - 가상키보드 사용하기

키보드 자판오류를 해결하려 했지만 위 방법으로도 실패하셨나요? 워낙 다양한 종류에 오류가 있다보니 전부를 언급하기는 무리가 있군요. 하지만 당장 급하게 키보드를 사용하셔야한다면 방법은 있습니다. 바로 가상 키보드(화상 키보드)를 이용하시는 것입니다. 

 

 

위 이미지와 같이 윈도우에서는 가상으로 키보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화상 키보드를 제공 하고 있습니다. 윈도우에 "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접근성 -> 화상 키보드 "를 클릭해주세요.

 

 

 

화상 키보드가 실행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마우스를 이용해서 키보드 입력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자판오류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은 아니지만 당장 키보드 입력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제가 안내해드릴 "키보드 자판오류 해결" 방법 안내는 여기까지입니다.

 

 

 

언제나처럼 긴 글을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가정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 다시만나뵙길 소망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