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IT활용]마케팅을 알아보자

#*! 2017. 4. 11. 17:31

오늘도 IT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가 고민해봐야할 주제를 이야기 하려합니다. 빠르게 발전하는 IT기술로 우리 생활은 점점 윤택해지고 있지요. 사실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는 하드웨어와 컴퓨터 소프트웨어 그리고 다양한 IT환경이 삶에 미치는 영향도 무척 커지고 있죠. 그런 IT 기술 또는 IT트렌드에 따라서 우리는 다양한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IT기술을 이용한 마케팅으로 많은 수익을 얻기도 합니다. 혹시 수익창출에 있어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마케팅이 무엇일지 생각해보신적 있으신가요? 혹자는 물건을 판매촉진을 마케팅이 아니냐고 말씀하시죠.물론 틀린말은 아니겠지만 그것이 마케팅에 전부는 아닙니다. 실제 마케팅이 무엇인지 모르지만 인터넷 정보창고인 네이버 검색으로 그 의미를 알아보려합니다.

출처 - 두산백과사전 검색결과입니다.

마케팅(marketing) =  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을 말한다.

내용을 분석해보면 상품이 고객에게 전달되기까지 모든 것을 마케팅이라고 말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마케팅을 검색하다보면 이단어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알수 있습니다. 마케팅 = Market +ing 라는 것이지요. 마케팅으로 유명한 필립 코틀러는 "마케팅은 고객이 원하는 욕구를 충족시키고 이익을 얻는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IT기술이 도입된 빅데이터로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찾아내고 만족시키기 시작하였죠. 이것이 마케팅과 IT기술의 만납이지요.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마케팅(Marketing)은 수요를 관리하는 경영학의 한 분야이다. 마케팅은 광고, 영업 등을 포함하여 창의성을 갖는 산업으로 비쳐왔으며 또한 소비자가 가질 만한 미래의 요구와 욕구를 예측하는 일로 한정되었으나 21세기 이후의 마케팅은 어떤 잠재적인 욕구를 자극하여 표면상으로 이끌어 내는 행위나 동기로서 용어의 범위가 시장에서 벗어나 일상의 행위에서도 마케팅이라는 용어가 등장하였다.

마케팅은 판매행위를 어떻게 구성하고 전달할 것인지에 대한 모든 일련의 행위를 포함하며, 또한 상대방이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잠재욕구를 자극하여 필요로 하게끔 만드는 행위와, 상품과 용역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원활히 이전하기 위한 비즈니스 활동을 포함한다. 즉, 생산자와 소비자의 희망을 결합해서 능률적인 공급을 하는 것이 마케팅이다. 그것을 위한 활동으로 시장조사, 상품화 계획, 판매촉진, 선전광고, 디지털 마케팅 등이 있다.

출처 - 위키백과(마케팅검색) https://ko.wikipedia.org/wiki/%EB%A7%88%EC%BC%80%ED%8C%85


마케팅하면 또 빠질수 없는 분이 있습니다. 바로 스티브 잡스죠. 그가 말하는 마케팅의 본질은 가치라고 합니다. 실제 스티븐 잡스는 제품보다 애플의 가치를 알리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하고 했죠. 제품보다 그기업이 존재해야하는 가치가 우리에게 더 중요하다 왠지 멋진 이야기인것 같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멋진 사람들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스티브 잡스가 말하는 마케팅의 본질이라는 영상으로 확인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무엇이 마케팅으로써 중요한 가치를 가지는지 다시한번 생각하게 하는 스티브잡스의 영상입니다. https://youtu.be/EWSA7Lykvt4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않는 것이있다면 그것은 사람이 중심이다라는 것입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마케팅에 관하여 다시한번 고민하게 된 시간이었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현대사회 IT를 중심으로 다양한 기술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런 IT기술 사회에서 변하지 않는 것은 가치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