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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티밋 파이팅 챔피언십(UFC)에 대해 알아보자.

 

얼티밋 파이팅 챔피언십(영어: Ultimate Fighting Championship, UFC)은 미국을 기반으로 하는 종합격투기 단체로, 세계 1위 격투 단체로 인식되고 있다. 네바다 주 라스베이거스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WME-IMG가 소유하여 운영하고 있다.


UFC는 브라질의 발리 투두에 바탕을 두어 여러 무술을 대변하는 격투가들 가운데서 세계에서 가장 강한 자를 찾는다는 컨셉으로 1993년 처음 개최되었다. 초기의 대회들은 아주 적은 규칙만을 가지고 있어서 잔인하고 폭력적인 면모로 잘 알려졌지만, 이후에 선수의 안전을 위한 규칙을 천천히 도입해나가기 시작했다. UFC는 무규칙 경기가 아닌 종합격투기로 인식을 전환했고, 체육위원회로부터의 인가와 케이블 채널들과의 계약을 통해 대중적인 스포츠로서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대한민국에선 SPO TV,SPO TV+ 에서 중계방송하고 있다.

 


UFC210: Cormier와 Johnson2는 1964년 4월 8일에 뉴욕 버팔로에 있는 KeyBank 센터에서 열린 종합 격투기 대회에서 제작된 종합 이종 격투기 대회였습니다.

 

 

 

 

기원
세계 최고의 무술을 가리기 위한 토너먼트를 개최하는 것은 당시 사우스 캐롤라이나 주를 기반으로 광고계에서 활동하던 아트 데이비의 생각이었다. 데이비는 1991년 고객을 위해 무술에 관해 조사하던 중 호리온 그레이시를 만났다. 그레이시는 캘리포니아 주 토랜스에서 브라질 유술 학교를 운영하고 있었고, 그레이시 가문은 브라질에서 열리는 (종합격투기의 전신이라 할 수 있는) 발리 투두 경기의 깊은 역사를 간직하고 있었다.


1992년 데이비는 그레이시의 학생이 된 뒤, 다른 무술의 대가들이 그레이시 유술에 당하는 모습을 담은 비디오인 〈Gracies in Action〉시리즈를 보게 된다. 그리고 그는 자신과 같은 유술 학생이자 영화감독인 존 밀리어스와 호리온 그레이시에게 8명이 참가하는 제거 방식의 토너먼트 개최를 제안했다. 이 당시 제안된 대회 이름은 ‘War of the Worlds’였다. 대회는 서로 다른 훈련 과정을 거친 무술가들이 서로를 대적해 무규칙 격투를 펼치고 어떤 무술이 최고인지 가리자는 것이었다. 데이비는 사업 계획을 세웠고 투자자를 모아 대회를 텔레비전에 방송하기 위해 와우 프로모션을 설립했다.

1993년, 와우 프로모션은 여러 페이퍼뷰 사업자들과 접촉했고, 세마포르 엔터테인먼트 그룹(SEG)을 파트너로 맞이했다. SEG는 지미 코너스와 마르티나 나브라틸로바의 혼성 테니스 경기 같은 별난 이벤트를 제작한 바도 있었다. 이때 SEG는 ‘얼티밋 파이팅 챔피언십’이란 이름을 고안해냈다.


두 회사는 1993년 11월 12일 콜로라도 주 덴버의 맥니콜스 스포츠 아레나에서 첫 이벤트를 열었다. 데이비는 쇼의 부커 역할을 맡았다. 이벤트에는 두 명의 킥복서 패트릭 스미스와 케빈 로지어, 사바테 격투가 제랄드 고르듀, 가라데카 제인 프레이저, 슛파이터 켄 샴락, 스모 선수 테일라 툴리, 프로 복서 아트 짐머슨, 그리고 브라질 유술 검은 띠인 호이스 그레이시(호리온의 동생으로 그가 직접 가문을 대표하는 선수로 뽑았다)가 출전했다. 대회의 결과로 호이스 그레이시가 UFC의 첫 왕좌를 차지했고, 방송은 86,592 명의 페이퍼뷰 구매자를 기록하며 성공을 거두었다. 그렇게 이벤트가 이어지고 1995년 4월, 노스캐롤라이나 주 샬럿에서 열린 UFC 5가 끝난 뒤 데이비와 그레이시는 그 프랜차이즈를 SEG에게 팔았고 와우 프로모션을 해체했다. 데이비는 1997년까지 SEG와 함께 쇼의 부커이자 경기 주선자, 얼티밋 파이팅 위원으로 활동했다.


당시 이벤트가 표방한 것은 “레슬러가 복서를 이길 수 있을까?”하는 팬들의 의문을 풀어주는 것이었다. 당시의 무술들이 흔히 그랬듯이 격투가들은 보통 하나의 무술만을 훈련하고 있었고, 다른 기술을 가진 상대에 대한 경험은 적었다. 예를 들어, 키모 레오폴도는 태권도 ‘검은 띠 3단’으로 UFC 3에 출전했지만, 키모의 격투는 프리스타일에 가까웠고 어떤 성적도 올리지 못 했다.

또한 당시의 UFC는 체급 제한이 없어서, 격투가들은 종종 자신보다 현저하게 크거나 작은 상대와 맞붙어야 했다. 예를 들어, 키스 해크니는 UFC 3에서 9 인치(22 센티미터)와 400 파운드(180 킬로그램)의 차이를 안고 엠마누엘 야보로우와 싸워야 했다. 많은 무술가들이 기술로 크기의 불리함을 극복할 수 있다고 믿었고, 노련한 격투가들은 상대의 크기와 힘을 이용하여 큰 상대에 대항했다. 실제로 170 파운드(77 킬로그램)의 호이스 그레이시가 UFC의 첫 네 개 이벤트 중 세 개 대회에서 우승하면서 크기가 항상 결과를 결정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입증했다.

“규칙은 없다! (There are no rules!)”는 것이 UFC의 표어였지만, 깨물기나 눈 찌르기 등을 제한하는 규칙은 있었다(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경기도중 깨물기나 눈 찌르기같은 반칙공격이 나왔어도 딱히 제지사항을 두지는 않았다.). 하지만 머리카락을 잡아당길 수 있었고 박치기와 성기 가격 기술도 허용되어 있었다. UFC 4의 제이슨 파이른과 가이 메츠거의 경기에서는 둘 모두 포니테일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서로 머리카락을 잡아당기지 않기로 합의하기도 했다. 또한 같은 이벤트의 키스 해크니와 조 손의 경기에서는 조 손이 그라운드 상태에 있을 때 해크니가 연속적인 성기 가격을 범하기도 했다. 초기의 UFC는 극단적이고 폭력적인 스포츠라는 성격을 지니고 있었고, UFC 5를 방송하기에 앞서서는 스스로 시청자들에게 폭력성에 대한 경고를 보내기도 했다.

 

 

라운드
UFC 경기의 모든 라운드는 5분간 지속된다. 타이틀이 걸린 경기나 타이틀 경기는 아니더라도 마지막에 열리는 메인이벤트 경기는 다섯 라운드, 그렇지 않은 경기는 세 라운드를 가진다. 라운드 사이에는 1분의 휴식기가 있다.

체급 분류[편집]
현재 UFC는 아홉 개 체급을 사용하고 있다.

스트로급 : ~ 115 파운드 (~52.2 kg)
플라이급 : 116 ~ 125 파운드 (~56.8 kg)
밴텀급 : 126 ~ 135 파운드 (~61.2 kg)
페더급 : 136 ~ 145 파운드 (~65.8 kg)
라이트급 : 146 ~ 155 파운드 (~ 70.3 kg)
웰터급 : 156 ~ 170 파운드 (~ 77.1 kg)
미들급 : 171 ~ 185 파운드 (~ 83.9 kg)
라이트헤비급 : 186 ~ 205 파운드 (~ 93.0 kg)
헤비급 : 206 ~ 265 파운드 (~ 120.2 kg)
그 외에 종합격투기 통합 규정에는 265 파운드 이상(무제한)의 수퍼헤비급이 있지만 UFC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복장
모든 선수는 반드시 승인된 반바지를 착용해야 하며 상의나 도복, 긴 바지는 허용되지 않는다. 여자 선수는 상의가 허용된다. 1990년대에는 상의나 도복, 긴 바지는 허용 될 수 있었으나 2000년대부터 더 이상 상의나 도복, 긴 바지를 착용 금지하고 있다. 반드시 승인된 가벼운 글러브 (110 ~ 170 그램)로 손가락을 쥘 수 있어야 한다. 그런 글러브는 손이 부러지거나 부상을 입는 위험 없이 펀치의 파괴력을 발휘할 수 있고, 상대를 잡거나 그래플링 상태에서 기술을 걸기도 용이하다. 발에는 신발을 신지 않는다. 단 킥복싱, 무에타이에서 사용되는 발목 보호대나 테이핑은 발 전체를 감싸지 않는 범위에서 허용한다.

 

 

철창
철창으로 둘러싸인 팔각형의 옥타곤을 경기 장소로 사용한다. 원래 SEG는 다른 종합격투기 이벤트가 같은 형태의 철창을 사용하지 못 하도록 옥타곤을 상표로 등록했지만, 2001년 주파는 다른 단체에서도 옥타곤 철창을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옥타곤이란 이름은 사용하지 않는다.) 종합격투기라는 신생 스포츠가 지속적으로 공인을 얻기 위해서는 획일성이 필요하기 때문이었다.

철창은 여덟 개의 면으로 이루어진 구조물로 지면으로부터 1.2 미터 높은 연단 위에 세워진다. 직경은 11.5 미터이고 점에서 점까지 9 미터의 공간이 있다. 철창의 벽은 검은 비닐로 덮인 철장으로 이루어졌고 1.83 미터의 높이를 가지고 있다. 벽 상단과 여덟 개 구획 사이마다 발포제를 채워넣었다. 또한 두 개의 입출구가 정면으로 마주하고 서 있다.

매트에는 스폰서의 로고와 그림이 칠해져 있으며 이벤트마다 변경된다.

 

 

경기 결과
경기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조건으로 끝난다.

서브미션: 선수가 매트나 상대의 몸을 세 번 이상 손바닥으로 두드리거나 구두로 항복을 선언.
녹아웃: 선수가 정당한 타격으로 쓰러져서 의식이 없거나 즉시 경기를 지속할 수 없음.
테크니컬 녹아웃: 심판이 선수가 경기를 더 진행할 수 없다고 결정하는 경우로 다음 세 가지로 분류된다.
심판에 의한 중단 : 심판이 선수가 자신을 방어할 수 없다고 판단해 경기를 중단. 또는 선수에게 그의 위치나 방어를 개선할 것을 경고했는데 대답이 없을 경우(보통 두 번의 경고가 약 5초 간격으로 주어짐).
의사에 의한 중단 : 과도한 출혈이나 물리적 부상으로 선수가 더 이상 경기를 하는 것이 안전하지 않다고 판단해 의사가 경기를 중단할 경우.
코너에 의한 중단 : 선수의 세컨드가 타월을 던져 패배를 알릴 경우.
심판 판정: 점수에 따라 판정이 나뉜다.
전원일치 판정 (세 명의 모든 심판이 한 선수의 승리를 기록)
스플릿 판정 (두 심판이 한 선수의 승리를 기록하고 다른 심판은 다른 선수의 승리를 기록)
다수 판정 (두 심판이 한 선수의 승리를 기록하고 다른 심판은 무승부 판정)
전원일치 무승부 (세 명의 모든 심판이 무승부를 기록)
스플릿 무승부 (각 선수들의 총점이 동일)
또한 실격이나 몰수패, 무효 경기로 끝날 수도 있다.

 

 

판정 기준
UFC의 판정은 10포인트 머스트 시스템을 이용한다. 세 명의 심판이 각 라운드 별로 승자를 가려 10점을 주고 패자는 9점 이하를 준다. 만약 동일한 수준의 경기를 펼쳤다면 그 라운드는 두 선수 모두 다 10점을 준다. 뉴 저지 주에서 선수가 받을 수 있는 최소 점수는 7점이고, 다른 주에서는 8점 미만을 받은 선수가 없다.

 

 

반칙
네바다 주 체육 위원회는 다음을 반칙 행위로 규정하고 있다.

박치기.
모든 종류의 눈 찌르기.
물어 뜯기.
머리카락 잡아당기기.
입, 코 등 구멍에 손가락을 넣는 행위.
로블로, 모든 종류의 성기 가격.
찢어진 상처에 손가락을 넣는 행위.
작은 관절에 대한 기술.
척추나 후두부의 가격. (래빗 펀치)
팔꿈치를 이용해 수직으로 찍어내리는 공격. (팔꿈치 (타격))
모든 종류의 목구멍 가격, 한도를 넘은 목 조르기.
살을 할퀴거나 꼬집고 비트는 행위.
쇄골을 잡는 행위.
사커 킥, 그라운드 상태에 있는 상대의 머리를 차는 행위.
그라운드 상태에 있는 상대의 머리를 무릎으로 가격하는 행위.
스탬핑 킥, 그라운드 상태의 상대를 발로 밟는 행위. (핸드 스탬핑도 포함.)
상대의 허리를 발뒤꿈치로 차는 행위.
상대의 머리나 목을 캔버스에 내리꽂는 행위. (파일드라이버)
상대를 링이나 펜스 밖으로 던지는 행위.
상대의 바지나 글러브를 잡는 행위.
상대에게 침이나 기타 분비물을 뱉거나 뿌리는 행위.
상대의 부상을 유발시키는 스포츠맨답지 않은 행위.
철장이나 펜스를 잡는 행위.
펜스안에서 상대에게 과도한 도발과 욕설의 사용.
휴식 시간에 상대를 공격하는 행위.
심판의 보호를 받고 있는 상대를 공격하는 행위.
벨(혹은 버저) 소리가 라운드 종료를 알린 뒤 상대를 공격하는 행위.
심판의 지시를 악의,고의적으로 무시하는 행위.
한도를 넘을 정도로 상대와의 접촉을 피하거나 고의적으로 끊임없이 마우스피스를 뱉거나 부상을 가장하는 행위.
코너에서의 방해.
경기 도중에 타월을 던지는 행위.
무기를 사용하는 행위.
심판을 공격하는 행위.
선수가 링이나 펜스 밖으로 나가는 행위.
반칙이 선언되면, 심판의 재량으로 선수의 점수를 1점 이상 감소시킬 수 있다. 반칙으로 인해 선수가 경기를 지속할 수 없을 경우, 반칙이 고의적이었을 경우 실격으로, 고의가 아닐 경우 무효 경기로 끝난다. 만약 반칙 때문에 선수가 나머지 싸움을 지속할 수 없다면, 부상당한 선수가 점수에서 앞서고 있었을 경우 인위적 판정으로 승리하고, 아니라면 인위적 무승부 판정을 낸다.

 


기 운영
심판은 선수들이 그라운드에서 교착 상태(양쪽 모두 지배적인 포지션 혹은 무언가를 하려 하는 상태가 아닐 경우)에 빠져있을 경우 구두 경고 뒤에 멈춰 세울 권한을 가지고 있다. 이 규칙은 네바다 주에서 명문화되어 있다.
심판이 경기를 중지하면, 경기는 선수들이 이전에 취했던 포지션으로 다시 시작된다.
철장을 잡는 행위는 심판이 구두 경고를 주며 쥔 손을 놓게 한다. 만약 손을 놓게 하지 못 하거나 선수가 계속 철장을 잡을 경우 심판은 반칙을 선언할 수 있다.

 

출처 : 위키백과 - 얼티밋 파이팅 챔피언십

https://ko.wikipedia.org/wiki/%EC%96%BC%ED%8B%B0%EB%B0%8B_%ED%8C%8C%EC%9D%B4%ED%8C%85_%EC%B1%94%ED%94%BC%EC%96%B8%EC%8B%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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