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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역사를 이야기 할때 빠질 수 없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인터넷이지요. 지금 제가 글을 쓰는 IT블로그 또한 인터넷상에 업로드된 글로 어찌보면 인터넷의 일부라고 생각할 수 도 있습니다. 그러면 위키백과에서 월드와이드 웹과 인터넷에 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www로 불리는 월드와이드웹이 무엇인지 인터넷이 찾아보았습니다.

아래 모든 내용은 위키백과에서 수집된 내용으로 모든 출처 및 저작권은 위키백과에 있습니다.

 

출처 -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EC%9B%94%EB%93%9C_%EC%99%80%EC%9D%B4%EB%93%9C_%EC%9B%B9 )

 

월드 와이드 웹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 WWW, W3)은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들을 통해 사람들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전 세계적인 정보 공간을 말한다.

간단히 웹(Web)이라 부르는 경우가 많다.

이 용어는 인터넷과 동의어로 쓰이는 경우가 많으나 엄격히 말해 서로 다른 개념이다.

웹은 전자 메일과 같이 인터넷 상에서 동작하는 하나의 서비스일 뿐이다.

그러나 1993년 이래로 웹은 인터넷 구조의 절대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인터넷에서 HTTP 프로토콜, 하이퍼텍스트, HTML형식 등을 사용하여 그림과 문자를 교환하는 전송방식을 말하기도 한다.

 

 

 

기본 개념

 

인터넷상의 정보를 하이퍼텍스트 방식과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검색할 수 있게 해주는 정보검색 시스템이다.

하이퍼텍스트 형식으로 표현된 인터넷상의 다양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검색하는 시스템으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보급되어 있다.

하이퍼텍스트는 웹 브라우저라 불리는 프로그램을 통해 웹 서버에서 "문서"나 웹 페이지등의 정보 조각을 읽어들여 컴퓨터 모니터에 출력하는 형태로 보이게 된다.

그러고 나서 사용자는 각 페이지에 있는 하이퍼링크를 따라 다른 문서로 이동하거나, 그 페이지를 서비스하고 있는 서버로 일련의 정보를 보낼 수도 있다.

하이퍼링크를 따라 이동하는 행위를 흔히 웹 서핑(web surfing, 문화어: 망유람[2]) 또는 웹 브라우징이라 한다.

그리고 관련된 내용들이 모여있는 웹 페이지들의 집합을 웹 사이트라 한다.

영어 단어 월드와이드(worldwide)는 보통 공백이나 하이픈 없이 한 단어로 쓰이지만,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과 그 약어인 WWW는 공식적인 영어 낱말로 사용되고 있다.

월드 와이드 웹은 다음의 세가지 기능으로 요약할 수 있겠다.

첫 번째 통일된 웹 자원의 위치 지정 방법 예를 들면 URL.

두 번째 웹의 자원 이름에 접근하는 프로토콜(protocol) 예를 들면 HTTP,

자원들 사이를 쉽게 항해 할 수 있는 언어 예를 들면 HTML.

 

 

역사

 

1989년 3월 스위스와 프랑스 사이에 위치한 유럽 입자 물리 연구소(CERN)의 소프트웨어 공학자인 팀 버너스리 등의 제안으로 시작되어 연구, 개발되었다.

원래는 세계의 여러 대학과 연구기관에서 일하는 물리학자들 상호간의 신속한 정보교환과 공동연구를 위해 고안되었다.

문자나 사진, 동영상, 음성 등이 조합된 데이터베이스인 사이트의 정보를 전용 열람용 소프트웨어인 웹 브라우저를 통해 입수한다.

또한 입수한 정보를 간단한 방식으로 전송하는 것도 가능하다.

세계적으로 대중화된 소프트웨어는 일리노이대학교 재학생(마크 안데르센, 넷스케이프의 전신인 Mosaic를 개발)이 작성한 것이다.

사용자들은 인터넷 '브라우저'의 도움으로 웹 세계를 떠돌아다닌다.

웹을 통해서 엄청나게 다양한 영역의 자료나 프로그램들, 이를테면 정부 정책 보고서부터 바이러스 박멸 소프트웨어 혹은 컴퓨터 게임에 이르기까지 다운로드할 수 있는 것이다.

웹사이트가 그 정교함을 더해감에 따라, 온갖 취향이나 구미를 만족시키는 향연장이 되었다.

여러 곳에서 정교한 그래프나 사진으로 치장하거나, 혹은 비디오나 오디오 파일을 장착하기도 한다.

웹은 또한 'e-상거래'를위한 주요 인터페이스 역할도 하고 있다.

 

 

관리 기관

 

월드 와이드 웹에 관련된 기술은 월드 와이드 웹 컨소시엄(W3C)이 개발하고 있다.

W3C는 HTML, HTTP 등의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시맨틱 웹에 관련된 표준을 제정하고 있다.

 

 

 

추가 참고 인터넷의 역사

 

인터넷의 역사는 1950년대에 컴퓨터의 개발과 더불어 시작하였다.

메인프레임 컴퓨터와 단말기 간의 점대점 통신과 더불어 개시되었고 컴퓨터 간 점대점 연결로, 그 뒤 초기 연구가 패킷 교환으로 확장되었다.

아파넷, 영국 NPL의 마크 I, CYCLADES, 메리트 네트워크, 타임넷, 텔레넷과 같은 패킷 교환망은 1960년대 말과 1970년대 초에 다양한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개발되었다.

아파넷으로 말미암아 특히 인터네트워킹을 위한 프로토콜이 개발되었으며 여기서 서로 떨어진 여러 개의 망들이 여러 네트워크의 한 네트워크로 함께 결합할 수 있었다.

1981년 미국 국립과학재단(NSF)이 CSNET(컴퓨터 과학망)을 개발하면서 아파넷으로의 접속이 확장되었으며 1982년 인터넷 프로토콜 스위트 (TCP/IP)가 표준화되었고 인터넷이라 불리는, 완전히 상호 연결되는 TCP/IP 네트워크의 월드 와이드 네트워크의 개념이 등장하였다.

1986년 NSFNET이 미국의 연구 및 교육 단체의 슈퍼컴퓨터 사이트에 접속을 제공했다.

상용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ISP)들이 1980년대 말과 1990년대에 병합을 시작하였다.

아파넷은 1990년에 직권이 해제되었다.

인터넷은 NSFNET의 직권이 해제된 1995년에 시장에 들어왔으며, 이로써 상용 트래픽을 전달하기 위한 인터넷 사용의 마지막 제한이 제거되었다.


1990년대 중순 이후로 인터넷은 문화와 상업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는 전자메일, 인스턴트 메신저, VoIP 전화, 화상 통화뿐 아니라, 토론 포럼, 블로그, 소셜 네트워크, 온라인 쇼핑 사이트를 포함한 월드 와이드 웹을 아우른다.

원격통신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인터넷은 전 세계적인 통신망이 되었다.

이제 모든 나라의 대학·기업·개인 이용자들이 하나의 통신망 속에 있게 되었다.

인터넷을 통해 중요한 화젯거리에 대한 여론이 형성되기도 하는데, 여기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지리상으로는 서로 멀리 떨어져 있지만 신속하게 정보를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영향력을 크게 발휘할 수도 있다.

또한 인터넷에서는 색다르고 환상적인 등장인물이 나오는 컴퓨터 게임도 인기가 많다.

 특히 인터넷의 여러 기능 가운데 소프트웨어 보급 기능은 날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인터넷 이용자들은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들을 전송받아 자신의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송되는 데이터의 양이 늘어남에 따라 1-Gbit/초, 10Gbit/초 등의 더 빠른 속도의 광 네트워크가 충당되었다.

 

 

출처 -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EC%9D%B8%ED%84%B0%EB%84%B7%EC%9D%98_%EC%97%AD%EC%82%AC
 

IT기술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인터넷 환경도 많은 것이 변화하였습니다. 다양한 사용자 정보를 이용한 빅데이터 기술이 접목된 인터넷 마케팅이 그중 하나이지요. 편리하거나 위험할 수 있는 인터넷이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IT기술이 인간을 이롭게 하는데 이용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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