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분야에서 자격증은 필수이며 회사 입사 서류에 꼭 필요합니다. 오늘은 IT컴퓨터 자격증의 기초 중의 기초인 컴퓨터활용능력, 워드프로세서의 2017년 시험일정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각각의 자격증에 대해 소개하며 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은 위키백과에서 컴퓨터활용 능력을 검색하였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

컴퓨터활용능력은 IT분야 사무자동화의 필수 프로그램인 컴퓨터,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 활용 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자격 시험으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시행합니다. 응시자격의 제한이 없으며,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시험이 치러집니다. 

2012년부터는 1급과 2급으로 시행되며, 3급은 국가기술자격에서 제외(폐지)되었습니다. 어짜피 2급도 난이도가 높지 않고 3급은 응시자가 워낙 적어서 폐지된 것 같습니다.

 필기시험은 응시 제한이 없으며, 실기시험은 해당 종목의 필기시험을 합격한 후에 실기시험 시행일까지 2년이 경과하지 않은 자가 응시할 수 있습니다..


-필기 시험과목

 1급 : 컴퓨터 일반, 스프레드시트 일반, 데이터베이스 일반

 2급 : 컴퓨터 일반, 스프레드시트 일반

 시험시간은 1급 60분, 2급 40분으로 시험을 진행합니다.

 

합격기준은 매 과목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힙니다. 컴퓨터활용능력 출제기준은 1급 컴퓨터 일반 : 컴퓨터 시스템 활용(운영체제,컴퓨터시스템설정변경,컴퓨터시스템관리) 인터넷 자료 활용, 멀티미디어,모바일기기 용어,컴퓨터시스템보호(2014년부터 컴퓨터 일반 과목이 윈도 7 홈 프리미엄 기준으로 출제된다.) 2015년 부터 출제기준 모바일 기기용어 추가, 스프레드시트 일반 : 입력 및 편집, 수식활용, 차트작성, 출력, 데이터 관리, 데이터 분석, 매크로 작성과 VBA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일반 : 데이터베이스 개요, 테이블 작성, 데이터베이스 질의, 폼 작성, 보고서 작성,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입니다. 2급은 컴퓨터 일반 : 컴퓨터 시스템 개요, 컴퓨터 하드웨어, PC운영체제, 컴퓨터 소프트웨어, 정보통신과 인터넷, 정보화 사회와 컴퓨터 보안, 멀티미디어 (2014년부터 컴퓨터 일반 과목이 윈도 7 홈 프리미엄 기준으로 출제된다.) , 스프레드시트 일반 : 입력 및 편집, 수식활용, 차트작성, 출력, 데이터 관리, 데이터 분석, 매크로 작성입니다.

 

-실기 시험과목

1급은 스프레드시트·데이터베이스 실무이며, 2급은 스프레드시트 실무입니다.  시험방법은 문제지에 나온 지시사항대로 엑셀(1급, 2급), 엑세스(1급) 파일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시험시간은 1급 90분, 2급 40분이며, 실기시험 프로그램은 마이크로소프트 엑셀(1·2급), 마이크로소프트 엑세스(1급)입니다. 시험에 사용하는 프로그램 버전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2007입니다.합격기준은 2급의 경우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이고 1급의 경우는 매 과목 70점 이상입니다. 스프레드시트 기본작업 : 외부 데이터, 고급 필터, 조건부 서식, 일반 서식, 계산작업 : 찾기 함수, 텍스트 함수, 수학·삼각 함수, 통계 함수, 데이터베이스 함수, 날짜·시간 함수, 분석작업 : 부분합, 정렬, 피벗 테이블, 데이터 표, 시나리오, 데이터 통합, 목표값 찾기, 매크로, 기타작업 : 차트, 프로시저, 데이터베이스 DB 구축 : 테이블 완성, 데이터 생성, 관계, 필드의 조회 속성, 입력 및 수정 기능 구현 : 폼 완성, 조회, 콤보상자 설정, 하위폼 추가하기, 조회 및 출력 기능 구현 : 보고서 완성, 조회, 처리 기능 구현 : 쿼리, 프로시저 입니다.

출처 : 위키백과 - 컴퓨터활용능력 검색



<워드프로세서>

컴퓨터의 기초사용법과 효율적인 문서작성을 위한 워드프로세싱 프로그램 운영 및 편집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자격 시험입니다. 


워드프로세서 시험일정입니다.워드프로세서 시험일정입니다.




<컴퓨터활용능력>

사무자동화의 필수 프로그램인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 활용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자격 시험입니다.

컴활 시험 일정입니다.컴활 실기 필기일정입니다.



이미 1회 필기는 접수가 끝난 상황입니다. 필기, 실기 모두 합격하셔야 하기 때문에 필기를 안 보신분은 2회차를 노려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두 자격증 모두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접수 및 진행을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홈페이지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