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웹 브라우저 점유율 순위



최근 정보통신기기와 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기기를 통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사람들은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을 마치 공기를 마시는 것과 같이 당연시 여기기 시작했는데요. 이런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프로그램인 웹 브라우저의 점유율은 어떨까요? 인터넷 익스플로러, 크롬, 사파리 등 다양한 웹브라우저 중에서 세계인과 국내인에게 가장 사랑받는 브라우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 브라우저 점유율 (최근 1년) - NetMarketShare





NetMarketShare에 따르면 위 그림과 최근 1년간 가장 사랑받는 브라우저는 바로 크롬이였습니다. 크룸, 익스플로러, 사파리 순이지만 크롬의 점유율이 압도적이라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국내는 어떨까요?



국내 브라우저 점유율 (최신 1년) - StatCounter



Source: StatCounter Global Stats - Browser Market Share



국내시장도 2016년부터는 크롬이 익스플로러를 능가하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모바일, 데스크탑, 테블릿 등을 포함한 내용이지만 PC만 측정해도 2016년 5월 기준으로 익스플로러가 2위가 되었습니다. 그래도 아직 pc에서는 익스플로어가 37%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크롬은 53%) 



결국 국내, 국외 모두 크롬이 가장 높은 인기를 구사하는 웹 브라우저가 되었으며, 사파리는 꾸준한 모습을 보이고 있고 최신 출시된 삼성브라우저가 국내 모바일 시장에서 강세를 드러내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오페라 브라우저의 창시자가 만든 비발리라는 브라우저를 애용하고 있는데 나중에 브라우저 성능을 체크한 테스트 결과를 찾아봐야 겠습니다.


댓글